주식

[리포트]코인이 주도하는 미래 금융 - 미래에셋증권 서병수

자유인을향해 2021. 12. 8. 12:38

1. 국가 금융시스템 관점에서 본 가상자산
가상자산은 통화와 금융자산의 성격을 동시에 가진다. 또한 금융은 필연적으로 정부의 입장이 중요하다. 각국 정부는 가상자산을 부정 내지 무시해왔으나, 작년 이후 가상자산은 더 이상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커졌다. 국가의 민간 가상자산에 대한 시각은 이중적이다. 가상자산은 통화와 금융 시스템 전반을 위협할 수 있는 반면, 동시에 미래 성장산업을 육성하는데 핵심요소이기 때문이다.

각국 정부의 민간 가상자산에 대한 입장은 3가지로 갈린다. 이머징 국가의 강력한 규제, 선진국의 관리 하에서의 육성, 프론티어 국가의 적극적 수용. 이 과정에서 중국은 CBDC, 미국은 스테이블코인을 내세웠다. 가상자산 투자시 이런 국가별 입장 차이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금융 관점에서 가상자산에 투자한 민간 경제주체
가상자산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투자하는 민간 경제주체들이 늘고 있다. 이들은 크게 IT 기업과 전통 금융기관으로 구분된다. 초기 IT 기업들이 가상자산을 통해 금융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공세적 입장이었던 반면, 전통 금융기관은 가상화폐를 부정하려고 했다. 그러나 이제는 전통 금융기관도 가상화폐를 포함한 가상자산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투자를 늘리고 있다.
금융기관과 기관투자자들은 가상자산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벤처캐피탈 중심의 펀드 설정액도 2021년 이후 급증하고 있고 가상화폐 거래에서 기관투자자 비중도 크게 늘었다. 벤처캐피탈과 전문운용사를 넘어 연기금도 가상화폐 투자를 늘리기 시작했고, 미국 메이저 은행들도 가상자산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가상화폐는 금융시장 내 자산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한편 가상화폐 내에선 비트코인의 일방적 독주가 끝나고 이더리움을 포함한 알트코인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3. 가상자산이 만들어갈 금융의 미래
DeFi 또는 탈중앙화된 금융은 별도의 금융 중개자에 의존하지 않는 블록체인 기반 금융이다. DeFi는 정부와 금융기관의 신뢰를 기반으로 구축된 기존 금융의 틀을 완전히 바꿀 수 있다. DeFi는 기존과 달리 오픈소스 개발자들처럼 탈중앙화된 자율조직 즉 DAO에 의해 운영된다.
DeFi는 거래소, 대출/차입, 자산관리, 파생상품, 지급 등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구현되고 있다.
DeFi는 기존 금융을 단순히 탈중앙화된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것을 넘어 기존 금융과 전혀 다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그 결과 DeFi에 의해 구현될 미래 금융은 지금과 전혀 다른 모습일 수 있다. 토큰에 의한 유동화, ICO, DAO 등을 사례로 들 수 있다.

4. 투자 시사점
포트폴리오 매니저 입장에서도 민간 가상자산을 주요 투자자산 중 하나로 고려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민간 가상자산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1) 가상화폐 직접 투자 2) 가상화폐와 직접 관련된 기업/펀드에 투자 3) 가상화폐 사업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추진(할) 기업에 투자 등을 꼽을 수 있다. 가상화폐 직접 투자와 관련하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이더리움 이외 알트코인 중 투자할만한 아이디어를 살펴보고, 이어서 가상화폐와 관련된 기업 및 펀드들을 제시한다.
주목할 ETF로 Global X Blockchain ETF(BKCH US)와 Global X Blockchain & Bitcoin Strategy ETF(BITS US)를, 최선호주로 실버게이트 캐피탈(SI US)과 코인베이스(COIN US)를 제시한다. 

 

 

 

20211207_New+Convergence.pdf
2.27MB